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신청내역확인 |  CONTACT US

학회소개

Home > 학회소개

회장인사말

한국서양미술사학회 회원 여러분,
그리고 서양미술사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 반갑습니다.


인문학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미술사학 연구와 교육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왔던 서양미술사학회는 약 700여명의 회원이 활동하는 중요한 학술단체로 성장해왔습니다.  그리고 예술제작의 환경변화와 학문적 방법론의 확대로 본 학회는 미술사는 물론 시각문화, 미술비평, 시장과 전시 등 연구범위를 끊임없이 확대하여 예술의 과거는 물론 현재를 분석하고, 미래를 타진하려 노력해왔습니다.


1989년 창단된 이래 한국 연구재단 등재지인 『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을 연 2회 발간하고, 전국학술대회를 개최하면서 학문적 역량을 키워왔고, 많은 연구자들의 발표의 장으로 역할을 해왔다고 자부합니다.  그러나 문화적 상황은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고, 학술지와 학회에 대한 평가 기준은 변화를 거듭하여 현재 학회를 둘러싼 현실은 냉혹하고 엄중합니다. 앞으로 학회가 좀 더 열린 방향성을 지향하기를 바라며 몇 가지 사항에 중점을 두기 원합니다.


먼저 질 높은 논문을 많이 발표하고 출판하려 합니다. 높은 투고율을 유지하고 심사는 엄격하게 실시하겠습니다. 연구 논문 출판의 긍지가 되는 학술지로서의 모습을 강화하려합니다.


또한 학기마다 흥미로운 주제를 중심으로 한 학술대회, 심포지엄을 개최하려합니다. 대회의 수는 줄이되, 미술사 연구자들뿐만 아니라, 인접 학문이나, 기타 인문, 예술 전반연구자들에게도 관심의 대상이 되는 주제를 선정하여 흡입력 있는 학술대회를 개최하겠습니다.


새로운 주제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연구자들의 저변을 확대하며, 질 높은 학술지 발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역사를 통해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흥미로운 주제의 선별과 이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연구자들을 참여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본 14대 임원진은 서양미술사학회의 위상에 어울리는 명실상부한 학회와 학술지의 모습을 이어가려합니다. 서양미술사학회가 지금 이 자리에 오기까지 뜨거운 열정과 헌신을 보여주신 선학들에게 깊은 감사를 보냅니다. 또한 회원 여러분들의 성원과 관심에도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욱 활기찬 학회로, 의미 있는 모임으로 발전해가도록 힘을 모아주시길 다시 한 번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5년 7월

서양미술사학회 14대 회장 진휘연 드림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