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대회         역대학술대회

역대학술대회


* 2018 서양미술사학회 추계 심포지엄 (주제: 미술과 윤리)

■ 일시 : 2018년 11월 10일 토요일 13:00~17:30 10:30~17:00

■ 장소 : 국민대학교 법학관 106호

제1부 (13:00 – 14:30 사회: 양은희)

박재연 (서울대학교): 메세나의 윤리학 : 군수・석유 기업의 영국 국공립 미술관 스폰서십의 예를 중심으로

박소영 (영남대학교): 군부 독재 시기 칠레의 행동주의 미술 : 카다(CADA, Colectivo de Acciones de Arte)를 중심으로

백승한 (가톨릭관동대학교): 디지털 환경에서의 생태 실천 : 팀랩의 작업 분석을 중심으로

유가은(국민대학교): 네트워크가 만드는 예술과 공동체 윤리 : 안토니 아바드의 <바르셀로나* 어세서블 연구>

 

제2부 (14:50 – 15:50 사회: 이미경)

이상윤(국민대학교): 정탐의 기록 : 19세기 미국 낭만주의 풍경화와 프로테스탄트 윤리

김정아(홍익대학교): 동시대 미술로서의 김홍석의 작업: 사회적, 언어적, 윤리적

차영순(이화여자대학교): 빙엔의 힐데가르트의 채색화 <사파이어 청색 인간>에 관한 고찰

 

질의 및 종합토론
좌장: 양은희 (대진대학교)
질의 : 손수연(목원대학교), 최병진(한국외국어대학교), 이임수(한국예술종합학교)
 


* 2017 서양미술사학회 추계 학술 심포지엄 (주제: 미술과 노동)

■ 일시 : 2017년 11월 4일 토요일 10:30~17:00

■ 장소 : 한국예술종합학교 석관동 캠퍼스 소극장

오전세션: 자유발표 (10:10 – 12:40 사회: 이임수)

백혜연(주한노르웨이대사관 문화 공보관):틴토레토의 <최후의 만찬>연구: 산 조르조 마조레 측면화를 중심으로

우아름(한국예술종합학교):초창기 이미지 아카이브 고찰: 제1, 2차 세계대전 전간기를 중심으로

박재연(파리1대학):<벨 에포크 시대 프랑스 자연주의 풍속화 연구: 앙리 제르벡스를 중심으로>

김기수(영남대학교): 어떻게 'contemporary art'를 번역할 것인가?

질의 및 종합토론: 최병진(한국외국어대), 정은영(한국교원대)

 

오후세션: 주제발표 (14:00 – 17:00 사회: 김호정)

김홍석(상명대학교): 좋은 노동 나쁜 미술

오경미(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은주(이화여자대학교)

윤낭숙(IFA): 알브레히트 뒤러의 글에 나타난 노동의 개념 연구

양정무(한국예술종합학교): 르네상스 시대 화가와 임금표 

질의 및 종합토론: 전한호(경희사이버대), 우정아(포항공대) 


* 2017 미술사학대회

서양미술사학회 한국미술사학회 공동 주최

■ 일시 : 2017년 6월 10일(토) 10:00~17:30

■ 장소 : 서울대학교 두산인문관(8동) 101, B101, 401호

 

1부 공동 세션(10:30 - 12:30 사회: 최선아 / 장소: 서울대학교 두산인문관 101호)

  제 :동서양의 미술과 재난

 

김연미(이화여자대학교)-나당 전쟁과 감은사 쌍탑

신상철(고려대학교)-제리코의 회화에 구현된 동시대성과 재앙에 대한 기억

이주현(명지대학교)-전쟁과 박물관의 문화재 보호-중일전쟁 시기 북경고궁박물관을 중심으로

박재연(파리1대학)-부서진 프랑스(부르델 作, 1922):프랑스령 알제리의 미술, 미술관, 예술정책 

종합 토론: 소현숙(원광대학교), 전동호(이화여자대학교)

 

2부 패널발표(14:00 – 16:00 사회자: 엄기표(단국대학교) 장소: 서울대학교 두산인문관 101호)

 

패널 1: 동아시아 불탑의 파괴와 수리

김덕문(문화재연구소): 불국사 삼층석탑 해체 수리와 9.12 경주지진분석 

이정아(北京國文琰文化遺產保護中心): 중국 사천대지진 후 안악현 경목탑의 복구와 그 이후

강병희(고려대학교): 절강성 지역의 과거 칠불탑

종합토론

휴식

 

패널 2: 서양의 미술과 재난(14:00 – 15:40 사회자: 이미경(이화여자대학교) 장소: 서울대학교 두산인문관 B-101호)

박은영(한국미술연구소): 기억의 장소, 철원, 노동당사 폐허

홍임실(숙명여자대학교): 현대문명에 대한 경고: 로버트 모리스의 <무제>에 표현된 폐허

이소현(홍익대학교): 묵고(黙考, meditation)로 승화된 상흔(傷痕) 

종합토론: 정연심(홍익대학교)

 

패널 3: 자유주제(14:00 – 16:00 사회자: 김호정(숙명여자대학교) 장소: 서울대학교 두산인문관 401호)

김호근(한국예술종합학교): 안드로메다, 렘브란트의 첫 번째 여성 누드묘사

최병진(한국외국어대학교): 줌보(Zumbo)의 해부학 밀랍 모델: 이탈리아 바로크 미술의 연극성과 파토스

진혜윤(카이스트): 1666년 런던대화재 이후 재건된 영국왕립거래소의 건축적 정체성

이임수(한국예술종합학교): 신디셔먼: 그림의 얼룩, 혹은 얼룩의 사진

종합토론: 조은정(목포대학교)

 

3부 패널발표(16:00 – 17:30 사회자: 장진성(서울대학교) 장소: 서울대학교 두산인문관 101호)

주제: 회화를 통해 본 재난과 전쟁

신민규(국립고궁박물관): <保社功臣畫像> 硏究 

유수란(한성백제박물관): 중국 寶寧寺 水陸畵의 하사와 중수

강수지(한국학중앙연구원): 蔡龍臣의 〈三國志演義圖〉 연구

종합토론


* 2016 서양미술사학회 추계 학술 심포지엄(주제: 동물의 미술사)

■ 일시 : 2016년 11월 12일 토요일

■ 장소 : 홍익대학교 미술종합강의동(U동) B101호

발표:

황영희(이화여자대학교) ​- 짐 다인 작업에 나타난 존재론적 성찰 

김자임(홍익대학교) - 회화의 공간적 확장 가능성:바넷 뉴먼(Barnett Newman)의 작품을 중심으로

윤수현(서울대학교) - 프라 안젤리코의 '성스러운 대화 Sacra Conversazione':코지모 데 메디치의 사적인 기도

이미경(이화여자대학교) - 존 싱어 사전트 벽화의 부조 연구:벽화의 한계 극복과 새로운 시도 

김정아(서울시립미술관) - 존 발데사리의 포스트 스튜디오 미술연구:미디어 이미지의 차용과 재조합의 전략을 중심으로

김지원(연세대학교) - 동물을 재현하는 것과 바라보는 것:마크 디온(Mark Dion)의 비판적 시선

김혜진(한국외국어대학교) - 동물과 폴리스 : 아테네국립고고학박물관 소장 고전기 조각을 중심으로

조수정(대구카톨릭대학교) - 비잔티움 콤네노 왕조의 동물싸움 도상 연구

정은진(이화여자대학교) - 유니콘과 사냥

전한호(경희사이버대학교) - 뒤러의 말, 발둥의 말

김호정(서울시립대학교) - 미합중국 대통령과 미국의 새들

토론


* 2016 미술사학대회

■ 서양미술사학회 한국미술사학회 공동 주최

■ 일시 : 2016년 6월 11일 토요일 10:00 - 18:00

■ 장소 : 한국예술종합학교 석관동캠퍼스


1부 공동 세션(10:30 - 12:30 사회: 정연심 / 장소: 연극원 114호)

주  제 :<한국미술의 정체성: 과거와 현재>


홍선표(이화여자대학교)-한국미술 정체성 담론의 발생과 허상

카지야 켄지(동경대학교)-나카하라 유스케의 한국

김정아(홍익대학교)-경합하는 현대 한국미술의 문화정체성

토론: 조인수(한국예술종합학교)

 

2부 공동 세션(13:20 - 15:00 사회: 최선아 / 장소: 연극원 114호)


김이순(홍익대학교) -1970년대 한국미술가의 정체성 찾기

우정아(포스텍)-오리엔탈 마이노리티 이그조틱: 박이소의 작업과 ‘한국적 포스트모더니즘’의 모색

최응천(동국대학교)-일본소재 한국 밀교법구의 현황과 특성 - 고려 금강령을 중심으로

토론: 좌장: 정무정(덕성여자대학교)

 

패널발표


-서양미술사학회 패널발표 / 사회: 김희영(국민대학교), 장소: 영상원 (15:40 - 17:00)

구진경(가천대학교)-1970년대 단색화의 정체성

오경은(상명대학교)-한국적 미술을 찾아서: 뉴욕 아티스트 스페이스 갤러리의 <민중미술: 한국의 새로운 문화 사조>전을 중심으로

성신영(목포해양대)-설치미술에 있어서의 한국적인 미의 재발견과 외국의 수용 사례 연구 - 서도호와 김수자의 작품을 중심으로

이재걸(중앙대학교)-조엘 피터 위트킨의 '초상-정물사진' 연구: 신화와 상징 그리고 패러디


-동아시아 고대 석조불탑의 현황과 비교연구 / 사회: 신용철(양산시립박물관), 장소: 예술소극장 (15:40 - 17:10)

엄기표(단국대학교)-중국 수당대 석조 불탑의 건립 현황과 특징

조은경 (국립문화재연구소)-고대건축으로서 삼국의 불탑

오호석 (단국대학교)-일본 고대 석조 불탑의 건립 현황과 특징

토론

 

-한국미술사학회 개별발표 / 사회: 소현숙(원광대학교), 장소: 연극원114 (15:40 - 17:10)

신수경(명지대학교)-해방기 민족미술의 정체성 탐구 - 월북화가 정종여를 중심으로

김미라 (문화재청)-17-19세기 玉冊 內函 형식의 특징과 변화양상

박세진 (통도사성보박물관)-양산 통도사 용화전 벽화 연구

 


* 2015년 학술심포지엄(주제: Post-Medium 이후: 변화와 전통)

■ 일시 : 2015년 10월 17일 토요일

■ 장소 : 한국예술종합학교 석관캠퍼스 예술소극장

발표:

David Joselit(뉴욕시립대학교) - 포스트-미디엄 이후 미술

이지연(한국예술종합학교) - 콰트로첸토의 피렌체 회화에 나타난 '인본주의적' 공간설정 연구

유원준(홍익대학교) - 매체 예술의 탈-전유적 시/공간성 연구

김석모(대구미술관) - 미술현상으로서의 제목: 그 탄생과 발달에 대하여

이소현(덕성여자대학교) - 앨런 맥컬럼(Allan McCollum, 1944-)의 저자성: 《석고 대용물 Plaster Surrogates》(1982)을 중심으로 분석

최지혜(한국예술종합학교) - 소리미술(Sound art)의 공간과 장소성에 대한 고찰: 막스 뉴하우스(Max Neuhaus)와 자넷 카디프(Janet Cardiff) 작업을 중심으로

남이랑(국민대학교) - 상호작용적 예술을 통한 '함께-있음'의 경험: 라파엘 로자노-헤머의 <바디 무비스(Body Movies)>를 중심으로

라운드테이블


* 2015 미술사학대회

■ 한국미술사학회 서양미술사학회 공동 주최

■ 일시 : 2015년 6월 27일

■ 장소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관 B동 

1부 공동 세션(09:30 - 12:10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관 B동 지하 153호)

주제: 미술가의 공간

박은순(덕성여자대학교) - 조선 초기 산수화의 공간: 정치적 이상의 시각화 

신상철(경희대학교) - 프랑스 예술가들의 공간, 왕립 미술아카데미: 프랑스 고전주의 미학의 형성과정과 샤를르 르 브랭의 회화 규범 

양은희(건국대학교) - 환기 미술관의 형성과정을 통해 서 본 한국적 코스모폴리타니즘

토론

 

2부 패널 세션(13:30 - 15:00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관 B동 151호, 152호) 

패널 1 주제: 동서양의 화화(이화여자대학교 교육관 B동 151호) 

박용선(홍익대학교) - 19세기 해상화파 화가 임웅과 창작공간: <姚大梅詩意圖冊>을 중심으로

김경미(계명대학교) - 20세기 초반 독일 화단과 에밀 놀데(Emil Nolde)의 반유대주의적 입장

김호정(서울대학교) - 세실리아 보: 근대 미국 여성 미술가의 역할과 평가에 대한 사회문화적 접근

 

패널2 주제: 한국과 중국의 공예(이화여자대학교 교육관 B동 152호) 

박서영(홍익대학교) - 백제 상장의례와 무령왕릉 두침과 족좌의 의미

성서영(청화대학교) - 조양북탑 사리은함과 요 흥종의 통치 이념

 

3부 패널 세션(15:20 - 16:50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관 B동 151호, 152호)

패널 3 주제: 동서양의 종교와 미술(이화여자대학교 교육관 B동 151호) 

최경원(홍익대학교) - 변화하는 신앙과 도상: 지장신앙과 眷屬구성을 중심으로

정명희(국립중앙박물관) - 朝鮮時代 主佛殿의 불화 배치와 기능

고은실(서울과학기술대학교) - 대중적 종교 시각문화 이미지의 의미와 역할: 성상화를 중심으로

 

패널4 주제: 한국과 중국의 회화(이화여자대학교 교육관 B동 152호) 

오영민(북경중앙미술학원) - 王? 安岐의 교류를 통해 본 淸初 北方 商人의 書畵收藏 취미와 행위

유옥경(이화여자대학교) - 朝鮮時代 謝安携妓東山圖의 硏究

이선옥(전남대학교) - 호남 실경산수화 연구


* 2015년 춘계 학술심포지엄(주제: 역사와 이미지 History&Image)

■ 일시 : 2015년 4월 24일 금요일, 25일 토요일

■ 장소 : 덕성여자대학교 대강의동 204호

발표:

제 1부

전진성(부산교원대학교) - 시학에서 시각 이미지로: 역사학적 범주로서의 ‘미적인 것’  
김진아(전남대학교) - ‘미술의 종말’ 시대의 미술사: ‘역사적인 것’과 ‘미적인 것’을 넘어서  
임병철(신라대학교) - 감추어진 권력: 안드레아 만테냐의 '승리의 성모상과 유대인' 
고종희(한양여자대학교) - 라파엘로의 바티칸 스탄자에 나타난 교황의 이미지와 정치적 의도

 

제 2부
임승휘(선문대학교) - 절대왕정 시기의 회화와 국가권력의 표상: 필립 드 샹패뉴(Philippe de Champaigne)의 그림을 중심으로 
정은진(서울대학교) - 고블랭 태피스트리(Gobelins Tapestry): 절대왕정의 프로파간다 

 

제 3부
최용찬(연세대학교) - 마네 그림 다시 읽기: 올랭피아에 나타난 창녀의 이미지와 야누스적 근대(성) 
김정락(한국방송통신대) - 낭만주의 회화의 저널리즘 
문종현(한양대학교) - 1968년의 언어와 이미지: 포스터에 나타난 프랑스의 저항과 비판문화 
김은지(홍익대학교) - 전쟁, 이미지 그리고 역사: 시각 자료는 전쟁을 기록하는가 혹은 재구성하게하는가?  

 

제 4부-
종합토론

 

* 제 56회 추계 학술발표회 / 추계 학술심포지엄(주제 : “수집가와 수집품의 역사”)

■ 일시 : 2014년 11월 8일 토요일

■ 장소 : 덕성여자대학교 대강의동 202호

발표:

•  추계학술발표회
김보미(홍익대학교) - 피터 드 호흐의 아동양육 장르화에 나타난 17세기 네덜란드 중산층의 가정적 이상
김경희(한국예술종합학교) - 존 소운 박물관과 근대박물관의 사적 탄생
허효빈(이화여자대학교) - <하르부르크 반파시즘 기념비>에 나타난 반기념비(counter-monument)의 특성과 공공성에 대한 연구
고은주(덕성여자대학교) - 피터 핼리(Peter Halley)의 기하추상 : 공간의 사회학을 중심으로

 

•  추계학술심포지엄
김호근(명지대학교) - 독일 바이에른의 선제후 막시밀리안 1세(Kurfurst Maximilian I. von Bayern)와 캄머갈레리(Kammergalerie). 17세기 전반기의 사례 연구
최병진(서울여자대학교) - 메디치 컬렉션의 자전과 계몽주의 시대의 공공성 : 우피치 미술관을 중심으로
박신의(경희대학교) - 롤프 드 마레(Rolf de Mare) 컬렉션과 1920년대 아방가르드 : 스웨덴 발레단(Ballets Suedois)를 중심으로
송혜영(영남대학교) - 비엔나 로스차일드(Rothschild) 가문의 미술품 수집
이필(홍익대학교) - 사진의 수집과 현대미술의 지형도 변형 : 갤러리스트로부터 수집가, 그리고 미술관에로

 

* 2014년 춘계 학술 심포지엄

■ 주제 : “유토피아와 예술”
■ 일시 : 2014년 5월 24일 토요일, 13:00 - 18:20
■ 장소 :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 SeMA홀(지하1층)
발표:
정은진(서울대학교) - Mappa Mundi : 지도에 그려진 유토피아
마순영(서울대학교) - 반 고흐의 유토피아 : 고흐의 자연과 종교화
조현정(카이스트) - 도쿄계획, 1960 : 단게 겐조의 기술관료 유토피아
전혜숙(이화여자대학교) - 유토피아와 디스토피아의 경계 - 바이오아트와 생명개입


* 제 55회 춘계 학술발표회

■ 일시 : 2014년 3월 29일 토요일

■ 장소 : 명지대학교 학술정보관 세미나 1실

발표:

김경란(아모레 퍼시픽) - 16세기 군주의 이상 : 페라라의 알폰소 데스테 1세와 카메리노 회화 연작

김윤영(명지대학교) - 데미안 허스트(Damien Hirst)의 약 시리즈 연구

김은주(이화여자대학교) - 헤라르트 다비트의 <그리스도의 세례>

김정현(홍익대학교) - 파울 클레(Paul Klee)의 절단 콜라주(Collage Sectile) 연구 : 시대적 맥락으로 보는 클레의 '예술의 자율성'

이혜원(이화여자대학교) - 프랭크 스텔라(Frank Stella) 작품을 통해 본 형식주의 모더니즘의 해체

조수정(대구가톨릭대학교) - 라벤나의 모자이크 연구

최정선(숙명여자대학교) - 에릭 길(Eric Gill, 1882-1940)의 십자가 : 성애(性愛)에서 성애(聖愛)로

최종철(미야자키 국제대학교) - 후기 매체 시대(The Post-Medium or Post-Media Era)의 비평적 담론들과 미디어 아트의 확장

이지은(명지대학교) - 리모트 컨트롤: 디록 플라이쉬만의 <나의 열대우림농장> 프로젝트로 보는 장소성의 문제


* 2013년 추계 학술 심포지엄  - 제 57회 역사학대회 참석

 ■ 일시 : 2013년 10월 26일 (토요일)

 ■ 장소 : 부산대학교 , 인문관 311호

 ■ 주제 : 미술사 속 소수자

 발표:

전한호(경희사이버대학교) - 나쁜 노년: 14~16세기 미술에 나타난 노인의 이미지

김소희(영남대학교) - 서양미술사담론에서 여성화가의 소외: 유디트 레이스터( Judith Leyster, 1609~1660 )를 중심으로

손수연(홍익대학교) - 순교자부터 중산층까지: 렘브란트작품의 메노파교도들

이임수(한국예술종합학교) - 아나키텍쳐 (Anarchitecture)? 안티젠트리피케이션

(Anti-gentrification): 1970-80년대 뉴욕 다운타운 도시빈민의 주거공간에 대한 미술의 대안적 모색


* 제 54회 추계 학술 발표회

■ 일시 : 2013년 10월 5일(토요일)

■ 장소 : 명지대학교, 행정동 5층 강당

발표:

구선정(숙명여대: 석사논문) - 빌비올라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물, 불, 공기, 흙: 바슐라르 (Gaston Bachelard)의 자연요소에 대한 이론으로 접목고찰

조은정(목포대학교) - 펠라 히드리아에 나타난 고전기 후반 마케도니아 미술의 이데올로기

신상철(경희대학교)  -  1867년 파리 만국박람회와 자포니즘(Japonisme)의 태동:  프랑스 모더니즘 형성 시기 일본 미술의 전시와 수용 과정 고찰

김호정(숙명여대) - 19세기 후반 미국의 여성미술교육과 여성미술가의 장식미술 작업: 뉴욕과 신시내티를 중심으로


* 2013년 춘계 학술 심포지엄

■ 주제 : “뉴미디어 시대의 순수미술의 위상”
■ 일시 : 2013년 5월 25일 토요일 13:30-18:00
■ 장소 : 서울시립미술관 B1층 세마홀
발표 :
윤희경(서울대) - "실행적 미술(operatuve art)로서의 존 하트필드의 포토몽타주 연구 - 30년대 AIZ 작업의 재현전략을 중심으로"
김희영(국민대) - 공동의 공간형성’의 관점에서 바라본 화면에서 스크린으로의 전환에 대한 고찰
정연심(홍익대) - 픽쳐의 확장: 크림프의《Pictures》에서 타블로 비방(tableau vivant)까지
진휘연(성신여대) - 뉴미디어 시대의 인물화: 죽음, 애도, 대항기억


* 제 53회 춘계 학술대회

일시 : 2013년 3월 23일 토요일

장소 : 숙명여자대학교 미술대학 B1층 161호

발표:

문정숙(CUNY) - 17세기 네덜란드 회화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뒷모습 이미지

박은지(성신여대) - 에드 루샤의 아티스트 북 분석: 바타이유의 비정형 이론을 중심으로

김혜진(명지대) - 검은 피부의 사티로스(Satyros): 고대 그리스미술 속 흑인의 이미지 변화

남성현(한영신학대) - 삼위일체 논쟁과 4-6세기 기독교 예술

주하영(홍익대) - 이슬람 영역의 경계: 레바논 예술가들의 논쟁적 실천


* 2012년 추계 학술 심포지엄

■ 주제 : 성인과 악마: 서양미술에 나타난 선과 악의 이미지

(Saints and Devils: The Imagery of Good and Evil in European Art)

■ 일시 : 2012년 11월 10일 토요일 13:30-17:30

■ 장소 : 숙명여자대학교 미대 B178호

발표 :

신준형(서울대) - 유럽미술에 보이는 육회된 악과 구마의식, 1400-1700

정은진(이화여대) - 용과 싸우는 성 게오르기우스: 순교자에서 기사로

전한호(경의사이버대) - 문밖에 서 있는 악마들: 로마네스크 포탈에서의 의미와 기능

조수정(대구가톨릭대) - 비잔티움 교회 벽화에 그려진 악마의 이미지 연구


* 제 52회 추계 학술대회

일시 : 2012년 9월 22일 토요일 오후 1시 30분
장소 : 숙명여자대학교 진리관 중강당 B101호

발표 :
김혜지(서울대) - 페트루스 크리스투스의 <금세공인>
: 장인(Craftsman)과 사업가(Entrepreneur)
조아라(이화여대) - 알렉산더 칼더의 작품에 나타나는 연극성
최병진(고려대) - "1850-1940년대 이탈리아 미술작품 속에서 관찰할 수 있는 동양 미술관

의 문화적 영향에 대한 두 가지 사례 연구: 트리에스테 미술 클럽과 지노 로시"
김소희(KAIST) - 17세기 네덜란드 미술에 나타난 재난
: 1654년 10월 12일 델프트의 탄약창고 폭발을 중심으로
양은희(숙명여대) - 뒤샹의 미술관 : 파리에서 서울까지


* 2012년 춘계 학술 심포지엄

■ 주제 : 생태, 자연, 환경 속의 미술(Art in Ecology, Nature, and Environment)
■ 일시 : 2012년 5월 19일 토요일 13:00-18:00
■ 장소 : 숙명여자대학교 창학B1층 젬마홀

발표 :
조은영(원광대) - 자연, 대지, '여성성'에 대한 재고: 미국 초기 모더니즘을 중심으로
윤희경(서울대) - 생태주의로 본 요셉 보이스의 미술
정연심(홍익대) - 아나 멘디에타(Ana Mendieta): 신체와 대지의 접점
정헌이(한성대) - 통섭학으로서의 생태미술 (EcoART), 그 새로운 전망
전혜숙(이화여대) - 에두아르도 카츠(Eduardo Kac)의 '새로운 생태'에 관한 연구 - 바이오봇과 유전자이식 미술을 중심으로


* 제 51회 춘계학술대회

일시 : 2012년 3월 24일 토요일 오후 1시
장소 : 홍익대학교 E동 103호
발표 :

이지혜(숙명여대) - 타마라 드 렘피카(Tamara de Lempicka)의 1920-30년대
작품에 나타나는 여성이미지 연구
손부경(홍익대) - 제프리 쇼의 뉴미디어 설치미술: 물리공간과 가상공간 사이의 긴장
박화선(충북대) - 다비드의 회화에 나타난 프랑스 혁명의 평등사상 연구
김행지(서울대미술관) - 데이비드 호크니(David Hockney)의

초기 구상회화에 나타나는 언어적 요소와 평면에 대한 인식에 관한 연구
이은기(목원대) - 중세말 문학적 상상력의 근원으로서의 시각이미지 :

단테의 『신곡』과 당대 종교미술을 중심으로 


* 2011년 추계 학술 심포지엄

주제 : 미술사에서 양식이란?

일시 : 2011년 11월 26일 토요일 오후 1시 - 6시